[UE5] Replicate Montage Multicast in C++ not working

2025. 3. 1. 00:06·게임개발/Unreal Engine

언리얼5에서 멀티플레이 게임을 제작 중 몽타주 Multicast 실행이 안되는 상황에 마주쳤다.

 

처음에 PlayerController에서 ServerPlayMontage, MulticastPlayMontage를 만들어서 멀티캐스트 처리하도록 했었다.

 

Multicast funtion in PlayerController

 

그런데 서버에서 몽타주를 실행하면 다른 클라이언트에서 보이지 않았다.

클라이언트에서 실행하면 다른 클라나 서버에서 잘 보였는데 말이다.

 

아무리 다른 변수들의 Replication을 설정하고 함수를 수정해봐도 고쳐지지 않았다.

 

다른 유튜브 영상을 참고했지만 모두 BP에서만 다루기만 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8j0RhW7xKE&ab_channel=GorkaGames

How to Replicate Animation Montage in UE5

 

그런데 영상을 보면 플레이어 캐릭터에 함수를 만들어서 적용하는 것을 파악했다.

 

혹시나 싶어 같은 함수를 플레이어 컨트롤러 BP에 옮겨서 실행했더니 몽타주 복제가 안됐다!

 

바로 C++에서 컨트롤러에 있던 함수를 플레이어 캐릭터로 옮겨서 빌드하니 바로 해결이 되었다.

 

왜 그런가 싶어 PlayerController 문서를 찾아보니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있었다.

 

즉, 컨트롤러는 remote 폰한테는 존재하지 않으므로 멀티캐스트를 해도 처리가 안되었던 것이다!

이를 해결하려면 컨트롤러도 복제하거나(하지만 이러면 입력 처리 등이 복잡해질 수 있다),

기본적으로 복제되는 캐릭터에다가 멀티캐스트 함수를 쓰는 것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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